2. ‘외설작품의 규제’에 대한 윤리적 검토
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적접근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이 정의를 이해하는 방식은 ‘행복, 자유, 미덕’이다. 그의 책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참고.
이 세 가지 가치는 논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때론 중시되고 때론 소외된다. ‘예술이냐, 외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Ⅰ. 시민정보문화
시민정보문화를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보문화'를 규정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정보'라는 개념이나 '문화'라는 개념은 모두 다의적이고 복합적이기에 과연 어떠한 실체를 '정보문화'라고 규정을 할 것이냐 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정보에 대해서는 최근 윤석민이 커
Ⅰ. 서론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전반에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던 영국의 종획운동은 장원의 공유지와 농기구의 공유 그리고 장원에서 안정적 토지활용의 권한을 빼앗아 다수의 농민을 토지사용으로부터 추출하였다. 여기에 필요한 기술은 공유지에 구획을 나누어 자신의 소유임을 나타내는 말뚝과 울
Ⅰ. 서론
전체적으로 볼 때 교과과정의 두드러진 특징은 알려져 있는 것처럼 단계별 수준별 선택형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한 생명이 교육을 통해 성장해나가는 데에 저토록 많은 ‘칸 지르기’가 필요한가. 이음새 없는 창조적 약동이 저 스스로의 힘으로 솟구쳐 오르게 하는 일은 정녕 불가능한가
요즘 현대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은 삶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언론뿐만 아니라 TV, 라디오, 신문 등 매스미디어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언급 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많아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이많아짐에따라소셜미디어가일상의한부분이되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사
Ⅰ. 서론
전자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는 기술적 요건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와 함께 시민의 실질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ㆍ문화적인 요건(institutionalization & political culture)의 구비와 참여의 주체인 시민들의 역량이 따라야 한다.
우리는 정보통신의 발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 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
접근 방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인지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절과 도덕규범 등 ‘도덕적 가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신장하며,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도덕적 생활 장면에서의 ‘도덕적 민감성과 적
Ⅰ. 서론
쿤은 과학사를 혁명과학에 의한 정상과학의 대체사로 파악한다. 기존 패러다임으로써는 해결할 수 없는 변칙사례들의 위기에 직면하여 다양한 보조이론, 방계가설들을 개발함으로써 그것을 정합적으로 수용하려는 시도들이 한계에 도달하면 기존의 정상과학은 새로운 혁명과학에 의한 패러